잡학다식/코딩 공부

아스키코드(ASCII)표

아잇쿠 2022. 10. 27. 16:25
반응형

아스키코드(ASCII) 표

아스키코드표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미국 정보 교환 표준 부호)

또는 줄여서 ASCII( /ˈæski/아스키)는 영문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이다.

 

정보교환용 7비트 부호체계

 

아스키는 컴퓨터와 통신 장비를 비롯한 문자를 사용하는 많은 장치에서 사용되며,

대부분의 문자 인코딩이 아스키에 기초를 두고 있다.

 

컴퓨터는 0과 1 숫자밖에 모르기 때문에 문자도 숫자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아스키코드라는 표준이 등장하였죠.

 

아스키코드는 0에서 127까지의 숫자를 이용하여 문자를 표현한다. 제어 문자 코드는 0부터 31까지 차지하며, 스페이스 문자부터 인쇄가 가능한 코드이다. 스페이스 문자는 32로 표현된다. 느낌표 문자(!)의 코드는 33이다. 이렇게 1씩 증가하며 문자들을 순차적으로 나열한다. 곧 'a'는 97, 'b'는 98입니다.

 

보통 처음 코딩을 배울 때 아스키코드를 활용법을 배우면 보통 알파벳을 이용한 루프 구조를 가지고 기초교육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For 나 while을 사용하여 65 = A OR  97 = a을 사용하여 +1로 알파벳을 순서대로 구현하거나, 피라미드 등을 만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실무에선 보통 통신을 주고받을 때 16진수나

아스키로 변환하여 문자로 나타내고자 할 때 자주 사용하는 거 같다.

 

 

한글 인코딩 2바이트 이상을 써야 가능했기 때문에 유니코드가 제정되면서 글자 깨짐은 끝날 줄 알았지만 멀티 바이트의 엔디안 문제로 글자는 또 깨졌고, ASCII가 호환되는 UTF-8이 사용되면서 글자 깨짐은 없어졌다.

 

 

 

아스키코드 변환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링크 걸어 두겠습니다.

 

https://ko.rakko.tools/tools/74/

 

이진 번역기 / 변환기 : 이진, 십진, 헥사, 아스키 코드 및 일반 텍스트 | RAKKOTOOLS🔧

이진수, 10 진수, 16 진수, ASCII 숫자 및 텍스트 간 변환

ko.rakko.tools

 

En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