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기사 필기 요약!
1. 애자일 방법론
정의 - 고객 요구사항 변화에 중심을 둔 개발 방법론
주요 가치 - 의사소통, 피드백, 단순성, 존중, 용기
XP(익스트림 프로그래밍) - 애자일 방법론을 통한 프로그래밍 기법 중 하나
※ 고객 요구사항이 최우선, 유연한 방법론이기에 문서 중심이 아니다.
2. UI 설계원칙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 사용자 목적을 정확히 달성할 수 있어야 함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에 최대한 수용, 오류를 최소화해야 함
※ 오류를 숨겨서는 안 된다.
2.1 UI종류
CLI(Command Line Interface) -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것(ex Dos화면, Consol창)
GUI(Graphic User Interface) : 우리가 흔히 쓰는 마우스를 이용해 그래픽을 클릭하는 UI
NUI(Natural User Interface) : 말과 행동으로 동작하는 UI
VUI(Voice User Interface) : 음성으로 동작
OUI(Organic User Interface) : 사물과 사용자가 상호작용
3. 요구사항 유형
기능적 요구사항 : 실제 시스템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들
ex) 조회/인출/입금/송금 등
비기능적 요구사항 : 성능, 품질, 보안, 안정성 등 실제 수행에 보조적인 지표
ex) 모든 화면이 x초 이내에 보여야 한다
※ 기능이 있나 없나? -> 기능적
성능이 이 정도는 돼야 되지 않나? -> 비기능적
3-1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도출/추출 -> 분석 -> 명세 -> 확인/검토(검증)
3-2 요구사항 검토 방법
동료 검토(Peer Reivew) :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동료가 이를 들으면서 결함 발견
워크 스루(Walk Through) : 검토 회의 전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해 사전 검토 후 짧은 회의로 결함 발견
-> Walk는 '걷다'의 뜻과 비슷하게 가볍게 결함 발견하는 느낌
인스펙션(Inspection) : 요구사항 명세서 작정자를 제외한 다른 전문가들이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
-> 전문가가 등장하기에 꽤나 무거운 느낌의 검사
4. CASE 도구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로,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요구사항 검증 방법
- S/W 라이프 사이클 전 단계의 연결
- 그래픽 지원
-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 다이어그램 작성 가능
- 개발자 협업에 도움
5.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
객체 모델링(Object Modeling) : 객체 다이어그램,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객체를 찾고 객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며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 함
동적 모델링(Dynamic Modeling) : 상태 다이어그램,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 표현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DFD),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 중심으로 처리 과정 표현
※ 객체 -> 동적 -> 기능 순서로 암기
※ 더 깊게는 키워드 매칭 필요
객체 : 모델링, 객체 (모델링, 객체 키워드가 등장하면 객체)
동적 : 상태, 동작 순서 (상태, 동작 순서 등 키워드가 등장하면 동적)
기능 : 자료흐름도(DFD)
객모-동상-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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